Blog 본문

접근성

카카오프렌즈를 만날 수 있는 국민메신저 카카오톡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카카오프렌즈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카카오톡 채팅을 하다보면 이모티콘 사용도 하나의 재미로 빠질 수 없는데요. 이모티콘을 사용하므로써 대화 분위기도 한층 부드러워지고 대화를 재미있게 이끌어 가는 효과를 줍니다.

그런데 이 카카오톡 이모티콘에도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기존에는 이모티콘에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아 시각장애인들에게 수만 가지 표정의 이모티콘은 그저 "이모티콘"이라는 네글자 소리에 불과했습니다.

 


카카오톡메시지창


"뭐해?"

"지금 내 기분 이모티콘 이모티콘"

"무슨 일 있어?"

"이모티콘"




시각장애인은 모바일 화면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모바일 화면낭독프로그램(Screen reader) 기능을 활용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데 이모티콘이나 그림에 따로 텍스트를 적용하지 않으면 시각장애인은 인식할 수 없게 됩니다.


Mobile App 접근성 지침 : 1.1 대체 텍스트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는 대체 가능한 텍스트와 함께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모티콘이나 그림과 같이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체텍스트를 적용하면 시각장애인 사용자도 음성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에 따라 iOS의 Voiceover와 Android의 Talkback 등과 같은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내 정보를 음성으로 듣게됩니다.

 

2014년 7월말, 시각장애인도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약 200여개에 캐릭터의 표정과 이름을 설명해주는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캐릭터의 표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은 표정을 알 수 있는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였고, 캐릭터의 동작이 표시되는 이모티콘은 캐릭터의 모습이나 동작을 '동작 - 캐릭터명 - 이모티콘' 형태로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여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이모티콘을 보다 정확히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금 내 기분 흑흑 부르르

'지금 내 기분 흑흑 부르르'


불같이 화난 튜브 이모티콘

'불같이 화난 튜브 이모티콘'


예를 들어 분노를 느끼면 입에서 불을 내뿜는 미친 공룡으로 변신하는 튜브 이모티콘을 예전에는 시각장애인이 인식하기 어려웠다면 이제는 '불같이 화난 튜브 이모티콘'이라고 음성이 나오니 상대방이 분노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예제

기본이모티콘예제



반대로 이모티콘을 보낼 때에도 이모티콘을 표현해주는 음성 안내에 따라 원하는 표정을 선택할 수 있게되어 어떤 상황에서든 다양한 이모티콘의 표정이나 행동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들이 카카오프렌즈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요.





카카오프렌즈의 생김새를 느끼고 이모티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캐릭터의 이름과 생김새 그리고 탄생스토리를 점자카드로 제작해 관련 단체에 배포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단순한 텍스트가 아닌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생동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이모티콘을 즐겁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요즘은 얼굴을 맞대고 전하는 이야기보다 짤막한 카톡 한 줄이 더 편한 시대라지만

때로는 단순하게 말을 전달하는 것보다 어떻게 표현하는지가 더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감정표현 할 수 있는 수단이 시각장애인들에게도 늘어남에 따라 지인과의 대화가 훨씬 풍성해지고 즐겁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다운로드 : iOS / Android

 



카카오프렌즈를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카카오프렌즈 브랜드스토어

카카오프렌즈 브랜드스토어를 가다! (다음카카오 공식블로그)




카카오프렌즈 브랜드 스토어에서는 피규어, 인형 등 완구와 젤펜, 수첩, 노트 등 팬시용품을 비롯해 머그컵, 물통, 양말 등 60여 종 170여가지 상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프렌즈 대형 피규어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전시존 등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아직 카카오프렌즈를 직접 만나보지 못 하신 분들도 스토어로 오셔서 즐거운 만남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코엑스점 >> 서울 코엑스몰 라이브플라자 지하 2층
  • 신촌점 >> 신촌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지하 2층
  • 대구점 >> 대구 현대백화점 지하 2층 아트리움 광장



더 많은 새로운 소식을 듣고 싶다면.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스토리



by. 접근성팀 Emilia & Ellen

Posted by daru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