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본문

공지사항

뮤직앱 Lab

다음 뮤직앱, 웹 접근성을 말하다 - 뮤직앱 개발팀 Mobile Lab Project, 중요도 정보성은 별5개, 중요도 실용성은 별5개, 중요도 오락성은 별4개,Active Date는 2013년2월22일,개발연구원은 다음모바일 생활연구소 개발자 최재성, 개발자 김도균, 개발자 이민재

안녕하세요! 저희는 다음 웹표준기술팀의 최재성, 미디어개발팀의 김도균, 웹표준개발팀의 이민재입니다. 다음 뮤직앱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발 작업을 진행한 사람들이 바로 저희들이죠.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다음 뮤직앱, 그 개발 스토리 들어보실래요?

 

 

 

 

접근성, 모두가 편하게 쓸 수 있는 앱을 만들기 위해

웹에서나 모바일에서, 우리가 늘 컨텐츠나 앱을 이용하고 있으면서도 접근성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다들 잘 모르시지요. 접근성이란, 어린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눈이 잘 보이지 않거나 손이 불편하다거나 하는 등의 신체적 요인이나 다양한 기기에서 오는 환경적 요인에 상관없이 편하게 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을 뜻해요. 이러한 접근성을 전제로 해야 다양한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지죠.

 

 다음 뮤직앱을 사용하고 계시는 최재성님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접근성'이죠.

 

 

 국내 웹접근성, 더욱 개선되어야죠!

현재 국내 웹이나 앱의 접근성 정도는 아직 미비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이 4월부터 확대 시행될 예정이라 웹이나 앱의 개선이 더욱 시급해진 상황이기도 하고요. 다음 내부에서는 접근성 향상과 관련, 뮤직앱 iOS 개선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이러한 개발 가이드를 구축해 둔 상태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음의 다른 앱도 점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고요. 특히 접근성 개선 과정에서 현재 저시력이신 웹표준개발팀의 이민재 님이 서비스 사전, 사후 단계의 전반적인 테스트를 해 주시는 등 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하려는 노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좌측부터 개발자 김도균님, 개발자 최재성님, 개발자 이민재님뮤직앱 접근성 개선 작업, 저희가 진행했어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구현된 앱, 뮤직앱

뮤직앱은 듣는 서비스 위주의 컨텐츠가 많은 앱입니다. 시각장애인 분들께서 듣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컨텐츠 메뉴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우니, 컨텐츠 접근을 조금만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면 컨텐츠 이용이 더욱 자유로워지는 것이죠. 그래서 비장애인이 앱을 이용하면서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컨텐츠에 장애인 분들도 무리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관점에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iOS에서는 보이스오버라는 기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텍스트를 읽어주어서 음성으로 변화시켜주는 거죠그래서 보이스오버가 콘텐츠 정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게 이미지, 버튼 등에 '대체 텍스트' 처리 먼저 강화했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중요한 것부터 먼저 읽어주는 포커스 이동기능을 개선했고요. 이런 개발 과정을 거쳐 현재는 장애인 분들도 무리 없이 뮤직앱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었답니다.

 

  뮤직앱 메인화면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뮤직앱입니다.

 

 

접근성을 통한 다음의 즐거운 변화, 그리고 '사람'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현재 국내의 웹이나 모바일의 접근성 정도는 아직 그 수준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접근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계시고, 저희 또한 다음 뮤직앱 iOS 개선 사례를 바탕으로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iOS나 안드로이드의 모든 앱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계속 노력할 계획입니다.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중인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비전처럼, 앞으로도 웹접근성 향상을 통해서 보다 더 많은 사람의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앱, 다음이 만들고자 하는 앱입니다!

 

뮤직앱 다운로드 언제 어디서나, Music on Daum!

아이폰 버전 바로가기 go!

안드로이드 버전 바로가기 go!

QR코드 더욱 빠르게 뮤직앱 만나요!

 

 

Posted by daru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