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본문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이원주 입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웹표준기술팀 & 다음서비스 웹표준개발팀은 다룸(Darum)을 통해 웹표준 기술에 대한 내용을 국내 웹 생태계에서 함께 하시는 모든 분들과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 Darum(다룸) : Daum + 레퍼런스(R) 의 합성어 ("다루다"의 사전적 의미)


현재 웹은 PC를 넘어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하는 N스크린 시대로 넘어오며 User Interface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웹표준 기술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대두되어왔고 그 가이드 또한 환경에 맞게 변화 하였습니다.


이에 Daum 또한 사내 개발가이드로 구축되어 있는 웹표준가이드 및 웹접근성 가이드를 다룸(Darum)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여,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려 합니다.


다룸(Darum)의 주요 기능


1. 다룸(Darum)은 총 4개의 메뉴로 구성


1.1. HTML&CSS

웹표준기술의 출발점인 HTML & CSS에 대한 사용 가이드 입니다. 

다음의 제작 방식 뿐만 아니라, 기존에 조금은 놓치고 있었던 기본적인 스펙들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2. Accessibility

웹 접근성 가이드 입니다. 

웹 접근성이란 무엇인가 부터 다양한 접근성 검사 도구, PC와 Mobile의 접근성 지침 및 다음의 평가방법을 각종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Mobile Web , Mobile App 의 접근성 가이드는 국내 모바일 접근성은 평가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부족한 가운데 내부 평가 프로세스 및 방법을 공유함을써 보다 나은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1.3. Snippet

다음에서 사용하는 각종 마크업 데이터를 공유 합니다.

이와함께 CSS 기반 UI Framework 인 Dough 를 오픈소스화 하여 제공 합니다.


1.4. Blog

Daum 웹표준 기술팀과 웹표준 개발팀의 소식 및 팀내에서 공유되고 있는 지식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2. 접근성과 사용성에 도움을 주는 여러기능 제공


다룸을 제작하면서 가장 염두하고 작업한 부분이 바로 접근성입니다. 

저시력자, 색각이상자, 고령자 뿐만 아니라, 다룸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정보를 접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페이지 곳곳에 접근성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구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든 페이지에 접근성을 위한 폰트 사이즈 조절 기능 및 고대비 스킨 작업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바로가기 링크와 접근성 도구를 페이지 상단에 위치시켜 원하는 컨텐츠, 접근성 도구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고대비 적용 화면




접근성 뿐만 아니라, 사용성을 위해 간편 목차 보기, 프린트 모드, 왼쪽 메뉴 없이 컨텐츠만 보기, 상단으로 이동 버튼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반응형 웹 구현


반응형 웹으로 구현되어 모든 플랫폼에서 접근가능하며 웹표준 & 웹접근성 가이드의 정보를 누구나 어떠한 환경에서든 접근 가능하게 제작 되어 있습니다.





Daum 웹표준 기술팀 & 웹표준개발팀은 앞으로 어떻게 세상을 즐겁게 바꿀까란 기분좋은 상상을 하며 더 많이 소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웹표준 기술팀 & 웹표준 개발팀 일동 -

Posted by daru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