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본문

접근성

소리 없는 사랑의 언어, 수화!

손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법, 카카오톡과 함께~

 



매년 6월 3일은 농아인의 날입니다. 

농아인의 날은 우리나라 농아인복지의 효시인 「조선농아협회」라는 단체가 설립된 1946년 6월을 기념하는 "6”과 귀의 모양을 형상화 한 “3”이 결합되어 농아인의 날을 6월 3일로 제정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에서는 농아인의 날을 맞아 움직이는 수화 이모티콘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수화 이모티콘은 히로라는 캐릭터가 '사랑해' '안녕' '힘내' '대박' 등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24가지 표현을 텍스트와 함께 수화 동작으로 보여주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혹시 손으로 세상과 소통하면서 오는 청각장애인의 고충을 한번쯤은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귀가 안 들리는 농아인은 우리말을 읽고 쓸 줄 알지만 주로 수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다보니 글자나 말로 빠르게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농아인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을 이용시 글로 대화하지만 문자를 통해 의미전달이나 감정표현이 불편합니다.


많은 농아인들이 이모티콘을 통해 감정표현을 하는 걸 원하고 있지만 그동안은 수화로 표현되는 이모티콘이 없어 표현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로써 농아인은 '수화 이모티콘'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을 수화와 함께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화가 낯선 주변의 비장애인들도 '안녕', '좋아요' 등 간단한 수화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비장애인들이 수화 이모티콘을 이용함으로써 대화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화를 배울 수 있어 이를 통해 농아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의 장벽이 줄어들길 기대합니다. 수화 이모티콘을 통해 수화를 좀더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앱 다운로드 : iOS / Android

 

 



히로와 나누는 사랑의 수화 이모티콘으로 사랑을 나눠주세요.
 

청각장애인이 직접 그린 캐릭터, 히로!

히로 수화 이모티콘을 구입하시면 이모티콘 수익금 1,000원이 기부되며, 글을 읽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아인을 위한 수화영상 도서 제작을 위해 전액 사용 할 예정이다.


카카오톡의 아이템스토어에서 '히로와 나누는 사랑의 수화'를 검색해 보세요.



by. 접근성팀 Ellen & Gio


Posted by darum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