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본문

접근성

TTS기술을 적용하여 색다르게 KBO리그를 즐길 수 있는 음성 캐스터중계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올해  대한민국 야구는 마리한화 열풍이 대단하죠. 야구 관중뿐만 아니라 중계를 즐기는 야구팬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카카오에서 지난 5월 TTS기술을 이용하여 캐스터 중계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TTS(TTS ; Text-To-Speech )는 문자를 자동으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전부터 다음스포츠에서는 홈/원정 팀을 각각 응원하는 편파 캐스터중계를 제공하고 있었고, 이와 TTS기술을 결합하여 음성 캐스터중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 방송 활동으로 야구 팬들에게 낯익은 정우영, 정순주 아나운서의  목소리를 이용하여 홈/원정 팀 중계를 제공합니다.

현장감 있는 TTS 중계를 위해 볼카운트, 점수, 타율 읽기 등 야구 특화 언어처리를 적용하였으며 역전 홈런, 호수비 등 주요 경기 상황에는 아나운서의 음성에 편파적 감정이 반영되도록 했습니다.




그동안 캐스터 중계 서비스를 이용한 시각장애인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정보를 바로 인식할 수 없어서 새로운 중계정보가 있는지 수시로 일일이 확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TTS기술를 적용한 음성 캐스터중계를 이용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음성을 출력해 주어 편리하게 야구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TTS 음성이 아닌 스포츠 전문 아나운서의 음성으로 들려줌으로써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야구 중계를 시청하기 위해 그동안은 영상중계를 선택하여 듣다보니 불필요하게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음성 캐스터중계는 영상 중계에 비해 데이터 사용이 적다 보니 테이터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청취를 원하는 사용자는 다음스포츠 모바일 홈페이지(http://m.sports.media.daum.net/m/sports/) 에서 'KBO리그' 또는 '야구 - 일정/결과'에서 당일 캐스터중계 경기를 선택한 후 게임센터 경기중계 탭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by. 접근성팀 Gio & Hale





Posted by darum

전체 댓글